UPDATE : 2018.1.6 토 13:29
상단여백
HOME 보도
에듀롬 서비스 시작
  • 김채은 준기자
  • 승인 2017.11.27 15:20
  • 호수 1640
  • 댓글 0

 지난 13일부터 우리 대학교 시스템운영팀은 교직원과 재학생 및 졸업생을 대상으로 *에듀롬 서비스 제공을 결정했다. 이를 통해 해당 서비스에 가입된 국내·외 타 대학 또는 연구소에 방문한 학내 구성원은 우리 대학교 포털시스템 메일 아이디와 비밀번호를 이용해 해당 기관의 무선인터넷을 자유롭게 이용할 수 있게 됐다.

 에듀롬 서비스는 국내·외 1만 5,000여 곳의 교육기관에서 제공하고 있으며, 가입된 교육기관 간에 무선인터넷을 자유롭게 이용할 수 있다. 본부 측은 구성원들의 편의를 위해 국립대를 중심으로 형성한 해당 서비스의 가입을 추진했고, 이달부터 국내 70개 캠퍼스에서 제공하는 무선랜을 자유롭게 이용할 수 있게 됐다. 서비스 가입을 추진한 황지훈 시스템운영팀 담당자는 “국립대 위주의 서비스이기 때문에 사립대에는 홍보가 되지 않았지만, 자체적으로 알아내 서비스에 가입했다”고 전했다.

 에듀롬 이용이 가능한 타 대학 정보는 홈페이지를 통해 확인할 수 있다. 스마트폰, 애플 노트북, 아이패드 사용자는 WiFi 설정 메뉴에서 에듀롬을 선택한 후, 포털 시스템 메일 아이디와 비밀번호로 로그인하면 바로 이용할 수 있다. 하지만 노트북 사용자의 경우 에듀롬용 프로그램을 설치해야만 해당 서비스를 사용할 수 있다. 에듀롬 서비스는 한 번 인증을 받으면 서비스하는 교육기관 어디서든 이용 가능하다. 또한 암호화된 상태에서 인증정보를 주고받기 때문에 타 기관으로 정보가 유출될 걱정이 없다는 장점이 있다. 이러한 서비스에 대해 박규리 씨(산림자원 및 조경1)는 “처음 들어보는 서비스지만 타 대학에서 무선랜을 사용할 수 있어 편리한 서비스라 생각한다”고 말했다. 이에 황지훈 담당자는 “에듀롬 서비스를 이용해 우리 대학교 구성원들이 타 대학이나 연구소 등의 교육기관의 무선랜을 편리하게 이용할 수 있게 되면 좋겠다”고 말했다.

*에듀롬(eduroam): education roaming의 약어로 국제적인 교육 및 연구 커뮤니티를 위한 글로벌 무선 로밍 서비스

김채은 준기자  kce0504@ynu.ac.kr

<저작권자 © 영대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icon인기기사
Back to Top